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

2020년 9월 16일 수요일 시행된 고3 평가원 모의고사 11번 음운 변동

by 좋은언어 2020. 9. 25.

2020916일 수요일 시행된 고3 평가원 모의고사 문법 문제 정리

 

11번 음운 변동

고3 9월 평가원 모의고사 국어 11번(2020년 9월 16일 시행)

먼저 <보기>의 내용을 살펴보자.

 

용언 어간 뒤에 ‘-/로 시작되는 어미가 결합할 때

 

-용언은 동사, 형용사와 형용사를 말한다.

동사는 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품사로 예를 들어 먹다, 달리다 등이 있다.

형용사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로 예를 들어 예쁘다, 크다 등이 있다.

 

-어간(활용할 때 고정된 부분을 말한다.

-어미(용언 및 서술격 조사가 활용하여 변하는 부분)

예를 들어 ‘먹-다, 먹-고, 먹-자’ 활용할 때 ‘먹-’은 어간

‘-다,-고,-자’ 등은 어미라고 할 수 있다.

 

단모음이 반모음으로 교체되는 음운 변동이 일어날 수 있어요

가령, 어간 -’와 어미 ‘-가 결합해 []로 발음될 때,

단모음 가 반모음 'w'로 교체되는 것이지요.

 

 

-단모음은 ㅣ, ㅔ, ㅐ, ㅟ,ㅚ, ㅡ,ㅓ,ㅏ,ㅜ,ㅗ 10개이고

반모음은 ㅣ반모음(j)와 ㅗ/ㅜ반모음(w)가 있다.

 

-‘ㅘ’를 ‘ㅗ’와 ‘ㅏ’의 축약으로 보지 않고

보기에서는 ‘ㅗ’가 반모음'w'으로 교체된다고 보았다.

 

우리말의 반모음은 'j'도 있으니까

반모음 'j'로 교체되는 예도 있겠죠?

 

-반모음은 'j'는 ㅣ반모음을 의미한다.

'ㅑ'라는 이중 모음은 ‘j+ㅏ’의 결합이다.

빠르게 ‘이 + 아’를 발음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럼 용언 어간의 단모음이 ' -/'로 시작하는

어미와 결합할 때 반모음'j'로 교체되는 예를 들어볼까요?

 

-이 부분이 결국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다.

어간의 단모음이 반모음j로 교체되는 경우를 찾으면 된다.

 

① 뛰어 [뛰여]는 어간은 변화가 없고

어미가 ㅓ에서 ㅕ로 바뀌었으니 반모음이 첨가되었다.

 

② 차아도[차도]는 차의 ‘ㅏ’와 ‘아의 ㅏ’가 동음이라 ‘ㅏ’가 탈락되었다.

 

③ 잠그아[잠가]는 ‘잠그-’의 ‘ㅡ’가 탈락되었다.

 

④ 견디어서[견뎌서]는 어간의 'ㅣ'가 'ㅓ'와 결합하면서

반모음j로 교체되어 이중모음'ㅕ'가 되었다.

 

⑤ 키우어라[키워라]는 ‘ㅜ’와 ‘ㅓ’가 축약되어 ‘ㅝ’가 되었다.

 

2021 수능완성 실전 모의고사 111번에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어

9평 전에 강조했는데 다행히 비슷한 문제가 나왔다 ^^